노들웹진 1호_2010.04 - [Wz001_들었으면 Wow, 알고있음 Olleh] 장애인차별상담전화
* 들었으면 "Wow~" 알고있음 "Olleh!" : 장애인차별상담전화
◉ "장애인차별상담전화 1577-1330"은 장애인 당사자가 장애인차별금지법을 보다 손쉽게 활용하고 이에 따른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설된 장애인차별상담전화입니다. "장애인차별상담전화 1577-1330"은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실효성 있게 시행되고 장애인 당사자가 적극적으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해 장애인 차별금지법에 기반한 장애인 차별 상담, 법률지원, 법시행 모니터링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도 가능합니다. www.15771330.or.kr
◉ 장애인차별상담전화 전국네트워크 구성
장애인 상담전화 '1577-1330'은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장애인 차별 상담 및 법률지원 전화로서 장애인차별을 금지하는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www.15771330.or.kr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상담가간의 소통과 상담사례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장애인 차별 상담 및 대응
권역별로 설치된 장애인차별상담전화 운영 단체를 중심으로 한 상담센터를 설치해 지역사회 가장 가까운 곳에서 장애인 차별 상담 및 대응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장애인차별시정법률지원단
장애인단체활동가, 법률가, 학자 등으로 구성된 장애인차별시정법률지원단을 구성하여 법률상담, 진정 및 소송 등의 장애차별 대응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변호사뿐만 아니라 로스쿨, 법률단체, 법률지원 센터들이 협약을 맺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장애인 당사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고민하고 풀어갈 수 있도록 법률가와 각계 전문가뿐만 아니라 장애감수성이 있는 여러 장애인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 모니터링
상담과 법률지원, 차별대응을 통해 축적된 사례는 연말 상담사례 분석 및 토론회를 통해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자료는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향후 장애인 차별 양상의 변화를 파악하고 장애인 차별을 보다 효과적으로 시정하기 위한 대응방안 혹은 법 개정 방안을 모색하는데 활용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