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여름 123호 - 수어 모임_햇수다 / 제갈진숙
수어 모임_햇수다
햇수다(초보 손 말을 하는 사람들의 모임, ~햇수다. 방언 이중적인 의미)
제갈진숙
장애인자립생활센터판 막내에서 갓 탈출한(??) 응급안전안심서비스사업 담당
제갈진순 아니고 제갈진숙!!
안녕하세요? 저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 판에서 응 급안전안심 서비스사업과 자조모임인 <치맥데이>를 담당하고 있는 제갈진숙이라고 합니다.(치맥데이가 궁금하시면 센터판으로 연락주세요^^) 이번에 새로 신설된 수어 모임(햇·수.다)에서 사단 법인 노란들판 허**국장님의 압박 아닌 압박 같은(??) 느낌으로 제가 많이 부족하지만 햇수다의 대표가 되었 습니다….(물론 다들 너무 잘해주셔서 제가 하는 건 없 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저희가 20년 4월 22일 첫 간담회를 진행하였고 간담회를 통해 진행방식, 시간 조정, 지원 방향, 수업방식 등 수어 모임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대부분의 참여 계기는 수어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과 어느 정도 소통이 가능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일반적으로 수화라고 많이들 알고 계셨는데 수어가 공식 명칭이라는 것도 이 모임을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모임 이름을 정해야 하는데 다들 눈치보시며.. 눈을 쳐다보지 않으셔서 들다방 이용권을 걸고 이름을 정하기로 했고, 그렇게 여러 이름 후보 중 투표를 통해 “햇수다”가 결정되었습니다. 햇수다의 의미는 햇반, 갓(그 해에 새로 난) <햇>, 손<수>, 많을<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초보 손말을 하는 사람들의 모임, 이중적인 의미로 ~~햇수다! 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너무 멋지지 않 나요? ^^)
4월 29일, 드디어 첫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햇수 다는 수어에 관심이 많은분들과 함께 미애쌤, 경희쌤에 게 격주로 매주 수요일에 모입니다. 매주 과제로는 수어 관련 영상을 시청하여 어떤 내용인지 짐작을 해보기도 하고, 수어를 통해서 자기소개 영상을 찍어 올리기도 합니다. 동영상을 보면서 틀린 부분은 선생님들이 정정 해주시고 세부적으로 알려주십니다. 물론 본인 영상을 본다는 게 정말 민망했지만.. 그래도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짚어주셔서 좋습니다. 수업 중간중간 간단 한 게임이나 시험...!!...을 통해서 아주 재미있게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